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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제가 현재 타고 있는 쏘렌토 하이브리드의 핵심인 회생제동 시스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이 시스템은 스티어링 휠 패들 쉬프트로 간편하게 제어할 수 있어 운전 중 연비 개선은 물론 주행 편의성과 안전성도 크게 향상됩니다.
 

스티어링 휠 패들 쉬프트로 회생제동 제어하기

쏘렌토 하이브리드 차량의 스티어링 휠 리모컨 뒤쪽을 보면 왼쪽에는 '-', 오른쪽에는 '+' 표시가 있는 패들 쉬프트 레버가 달려있습니다. 이 패들은 기어 변속 기능이 있어 운전자가 핸들에서 손을 떼지 않고도 신속하고 안전하게 수동 변속할 수 있습니다.

시동을 걸고 D단으로 주행모드를 전환한 뒤, 오른쪽 '+' 패들 쉬프트를 1초 이상 길게 당기면 회생제동 시스템이 작동합니다. 이때 짧게 '+' 패들을 당기면 회생제동 자동모드와 수동조절모드를 전환할 수 있습니다.
 

3단계 회생제동 수동 컨트롤

현재 회생제동이 자동모드인지, 아니면 1단계에서 3단계 중 어느 레벨인지는 차량 클러스터 우측 하단 정보창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회생제동 단계는 총 0단계부터 3단계까지 있으며, 단계가 높아질수록 감속력이 강해집니다.
 
왼쪽 '-' 패들 쉬프트를 당기면 회생제동 단계가 한 단계씩 높아지고, 오른쪽 '+' 패들 쉬프트를 당기면 한 단계씩 낮아집니다. 회생제동 단계에 따라 가속 페달에서 발을 뗐을 때 느껴지는 감속 정도가 달라지므로, 운전자와 탑승객이 느끼는 멀미감도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원페달 드라이빙 모드

쏘렌토 하이브리드에는 혁신적인 원페달 드라이빙 기능도 탑재되어 있습니다. 왼쪽 '-' 패들 쉬프트 레버를 손잡이 끝까지 완전히 당기면 최고 회생제동 레벨로 전환되며, 가속 페달을 밟지 않고도 패들 조작만으로 가속과 감속이 모두 가능해집니다. 시속 3km 이하 저속에서는 패들을 당기고 있는 상태라면 정차 상태를 유지할 수 있죠.
 

회생제동의 주요 장점

엔진 브레이크 없이 부드럽고 안정적인 감속
회생 에너지로 주행거리 연장 및 탁월한 연비
브레이크 패드 마모 감소로 교체 주기 연장
 

회생제동의 단점

감속력이 회생제동 미적용 시 대비 강해져 갑자기 멈추는 느낌이 듬
운전자나 승객이 멀미를 하는 경우가 있음
배터리가 과열이 된 상태에서는 회생제동 효율이 떨어질 수 있음
 
쏘렌토 보증기간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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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필자는 작년 11월에 쏘렌토 하이브리드를 출고를 했다. 계약(22년 9월)을 한 지 거의 14개월 만이었다.워낙 쏘렌토 하이브리드에 대한 특히 패밀리 카로서의 장점을 너무 많이 들어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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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적인 회생제동 활용 팁

긴 내리막길에서 회생제동을 최대로 활용하면 배터리 충전에 도움됩니다.
정차할 때는 브레이크 페달을 오래 밟지 마세요. 배터리 과열 위험이 있습니다.
레벨 2-3의 높은 단계 회생제동을 주로 사용하면 최대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회생제동 강도에 따른 멀미감 정도를 확인하고 적절한 레벨을 선택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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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 점검으로 안전한 시스템 유지

회생제동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거나 이상 소음이 발생한다면 관련 부품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점검을 통해 발전기, 배터리 상태 등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결론

쏘렌토 하이브리드의 회생제동 시스템은 우수한 연비와 효율적 운전을 가능케 하는 혁신 기술입니다. 3단계 회생제동과 원페달 주행 모드를 적절히 활용하면 더 나은 주행 경험을 누릴 수 있습니다. 앞서 소개한 팁들을 참고하여 안전하고 경제적인 운전을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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