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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경영 방향을 확정하는 정기주주총회가 끝나면 곧바로 해야 할 중요한 일이 있습니다. 바로 법인 등기입니다. 이 글에서는 주주총회 이후의 절차와 필요 서류, 그리고 주의할 사항을 상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법인 등기의 중요성

법인 등기는 기업의 주요 정보를 법적 기록으로 남기는 절차입니다. 주주총회에서 확정된 변경 사항을 법인 등기에 반영해야만 기관이나 거래처가 이를 공식적으로 인정합니다. 만약 등기 의무를 이행하지 않으면 과태료를 물게 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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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기가 필요한 경우

정관: 상호, 사업 목적, 주식 등과 관련된 사항이 변경되었을 때.
임원: 취임, 중임, 사임 등 임원과 관련된 변경 시.
본점 및 지점: 본점 이전, 지점 설치 및 폐지 시.
자본금 및 사채: 증자, 감자, 전환사채 등 자본 관련 사항이 바뀔 때.

 

등기가 필요 없는 경우

주식의 양수도(구주 거래)
등기부등본에 기록되지 않는 정관 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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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기 절차의 시기

주요 변경 사항 발생 후 2주 이내에 등기를 완료해야 과태료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임원 변경 등기의 절차

임원 변경이 발생했을 때는 각 상황에 맞게 필요한 결의와 서류를 갖추고 등기를 진행해야 합니다.

 

임원 취임과 중임

취임: 새로운 임원 취임 시 주주총회나 이사회의 결의가 필요하며, 해당 임원에 대한 취임 등기를 진행합니다.
중임: 임원의 임기가 만료된 후 같은 임원이 계속 임기를 수행하고자 할 때 중임 등기를 진행합니다.
필요 서류:

주주총회/이사회 결의서
개인 공동 인증서 혹은 개인 인감 증명서
임원 퇴임 및 사임

퇴임: 임기 만료로 인한 퇴임 시 해당 임원의 퇴임 등기를 진행합니다.
사임: 임기 중 임원 스스로 사임하고자 할 때, 사임 등기를 진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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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관 및 의사록 공증

의사록 공증은 변경된 사항을 법적으로 인정받기 위해 필요한 단계입니다. 회의록, 의사록 등을 제출해야 하는데, 다음 사항을 준비해야 합니다.

필요 서류:
주주총회/이사회 의사록
정관, 진술서, 대표이사 확인서, 인감증명서 등
진행 절차:
서류를 준비하고 신분증을 지참합니다.
공증 사무소에서 공증 촉탁서를 작성하고 준비된 서류를 제출합니다.
의사록마다 수수료 3만원을 납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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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정기주주총회 이후 법인 등기를 적시에 진행하는 것은 기업의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운영을 위한 필수 작업입니다. 결의 필요 여부에 따라 절차와 준비 서류가 달라지므로 꼼꼼히 확인해야 하며, 잘못된 서류를 제출하면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철저한 준비로 원활하게 법인 등기를 마무리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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