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같은 고물가 시대에 교통비가 부담이 되는 분들이 많으시죠? 다행히 정부에서 국민 여러분의 교통비 부담을 줄여드리기 위해 '대중교통 환급제도'를 시행한다고 합니다.
바로 'K-패스'라고 하는데요, 어떤 제도인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K-패스란?
K-패스는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마다 지출한 금액의 일부를 환급받을 수 있는 교통카드입니다. 월 15회 이상 버스나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내가 지출한 교통비의 20~53.3%를 돌려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청년층과 저소득층에게는 일반인보다 더 많은 혜택이 주어집니다. 어떤 기준으로 환급되는지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K-패스 환급 기준은?
K-패스 환급 기준은 연령과 소득수준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 성인(만 35세 이상)은 20% 환급
청년층(만 19~34세)은 30% 환급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등 저소득층은 53.3% 환급
예를 들어 월평균 7만원을 대중교통에 지출했다면, 일반 성인은 1.4만원, 청년은 2.1만원, 저소득층은 3.7만원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연간 환급액으로는 17만원에서 44만원 수준이 되는 셈이죠.
물론 60회 이상 이용한 금액에 대해서는 일부만 인정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구체적으로는 월 20만원 까지는 전액 환급이 되지만, 20만원을 초과하는 금액에 대해서는 50%만 인정된다고 합니다.
K-패스는 어떻게 발급하나요?
K-패스 카드는 신한, 우리, 삼성, KB국민은행 등 10개 카드사에서 발급할 수 있습니다. 해당 카드사 홈페이지나 모바일앱을 통해 K-패스 전용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선불형 카드 등을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발급을 받으신 후에는 K-패스 공식 앱* 또는 누리집(korea-pass.kr)에서 회원 가입 시, 카드번호를 등록하면 됩니다. 기존 알뜰교통카드 사용자라면 별도의 카드 발급 없이 앱에서 간단한 절차만 거치면 K-패스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누리집 : K-패스 (korea-pass.kr)
참고로 국내에 체류 중인 외국인도 외국인등록증만 있다면 K-패스에 가입할 수 있다고 하네요.
지자체별로 더 많은 혜택도?
일부 지자체에서는 K-패스에 추가 혜택을 더해 주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경기도와 인천시가 있는데요.
경기도에서는 K-패스를 이용하는 경기도민에 한해 60회 초과 이용 시에도 무제한으로 환급해 주고, 청년 연령 기준도 만 19~39세로 확대했습니다.
인천시에서도 60회 초과 무제한 환급, 청년 연령 확대(만 19~39세)와 함께 65세 이상 어르신에게도 20% 추가 환급 혜택을 드린다고 합니다.
이처럼 K-패스 사업은 정부와 지자체가 협력하여 운영되고 있으며, 지자체별로 맞춤형 혜택을 더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지자체와의 협력을 통해 혜택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K-패스 카드사별 추가 혜택은?
K-패스 카드를 발급받으면 각 카드사에서도 추가적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신한카드의 경우, 배달앱, 커피전문점, 올리브영 등에서 5~10% 할인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우리카드에서는 스타벅스 10% 청구할인과 주요 놀이공원 자유이용권 50% 현장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구요.
이 외에도 KB국민카드, 삼성카드 등 각 카드사마다 다양한 생활혜택을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본인의 생활패턴에 맞는 카드를 고르는 것도 중요할 것 같네요.
K-패스 혜택 확인 및 환급 방식은?
K-패스 앱과 웹사이트에서 본인의 적립금과 이용내역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카드사와 교통카드 데이터 처리 여건에 따라 실제 이용일로부터 최소 3일에서 최대 2주가량 지연되어 표시될 수 있다는 점 유의하셔야 합니다.
환급 방식은 카드 종류에 따라 달라집니다. 체크카드의 경우 연결된 계좌로 적립금이 입금되고, 신용카드는 익월 결제대금에서 자동 차감됩니다. 선불형 카드라면 해당 카드사 앱에서 적립금만큼 충전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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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패스를 통한 대중교통 이용 장려
K-패스 제도는 국민 교통비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지속가능한 교통수단인 대중교통 이용을 장려하기 위한 정책적 목적도 있습니다. 점차 심각해지는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서는 대중교통 활성화가 필수적이기 때문입니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K-패스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대중교통 이용 장려 정책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보다 많은 국민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미참여 지자체와 지속 협의하고, 이용자 의견을 수렴하여 제도를 보완해 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결론적으로 K-패스는 국민 여러분의 주머니 사정과 지구 환경을 동시에 생각한 정부의 현명한 정책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 정책을 통해 대중교통 이용이 더욱 활성화되고, 탄소 배출도 줄어들 것으로 기대됩니다.
저 또한 K-패스 가입을 고려해보겠습니다.